4/25/2011

절대 게런티 하지 마라...

절대 게런티 하지 마라...

신뢰를 주고, 신뢰를 받는 것은 대인 커뮤니케이션이든 대중 커뮤니케이션이든

마찬가지일 것이다.

신뢰를 주기 위해, 게런티를 하고, 보장을 하고, 맹세를 하고,

약속을 하지만...

그 게런티라는게 보장이라는게, 맹세라는게, 약속이라는게, 아주 부질없는 것인게다...

소통과 침묵...

적절히 아슬아슬...

어른이 되어가며, 점점 깨닫게 되는 것은...


세상은 소통과 침묵같은 양립할 수 없는 모순 투성이라는 것이다...

그 모순에 몸을 싣고 흘러가던가... 강 밖에서, 한숨쉬며, 왜 이 모양일까?

탄식하던가...

강을 바라보며...



최근 고장·사고가 잦아 불안감을 주어온 KTX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항공기 수준의 정비체계를 구축하겠다고 코레일 허준영 사장이 13일 밝혔다. 코레일은 이날 항공기 정비를 벤치마킹해 항공기 수준의 정비체계를 구축하고, 고속철도 안전 지침도 항공기 수준 이상으로 강화하는 방안 등을 담은 'KTX 안전 강화 대책'을 발표했다. [조선일보, "KTX 정비, 항공기 수준으로", 2011. 4. 14]

Vs.

고속철도 광명역 KTX 탈선사고에 이어 수도권 전동열차까지 탈선하면서 코레일이 극도의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이번 분당선 전동차 탈선이 지난 13일 KTX를 비롯한 철도 안전을 ’항공기 수준’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발표한 지 불과 10일만에 벌어진 일이어서 코레일 직원들 또한 ’망연자실’한 표정이다. [연합뉴스, 코레일, 잇단 철도사고에 '망연자실', 2011. 4. 24]


사내에서 CEO 직원들끼리는 충분히 개런티   있다사내에서 CEO 직원들끼리는 단언이나 확언도 일부가능하다사내에서는 CEO ' 직을 걸겠다' 각오까지도 보여줄  있다사내에서는 "OO년까지 신제품 개발에 성공 못하면 모두 한강물에 빠져 죽자!" 개런티성  협박도 가능하다.

하지만 언론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개런티는 항상 부정적인 부메랑이 되어 돌아올 가능성이 크다. "다시는 이런 리콜이 발생하지 않을 "이라는 말은  된다. "한번만  이런 정보유출이 일어나면 내가 물러나겠다"하면 쓴다. "OO년까지 미국시장의 1% 시장점유율을 달성 못하면 미국시장을 포기할 "이라는 위협도 문제다.

코레일의 경우 '항공기 수준'으로 정비체계를 구축하겠다 개런티 했다 노력과 자신감은 좋다하지만위험했다. 13 코레일의 그런 발표에 조마조마했다그러나 너무나 허망하게도 다른 사고가 발생했다.

물론 좋다코레일에서는 이렇게 이야기할  있다. "분명히 13 발표한 우리의 'KTX 안전 강화 대책' 보아라.우리가 항공기 수준으로 정비 체계를 구축하겠다  것은 수도권 전동열차 아니라 'KTX'였다  있다또한"우리가 항공기 수준으로 정비체계를 구축하는 완료시기로 분명히 올해  꼽았었다주장할 수도 있다.

하지만오디언스들이 그렇게 생각할지는 모르겠다.

 언론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는 개런티 하지  가능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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